여성질환클리닉

THE PRIME HOSPITAL

  • HOME

자궁출혈

정상적인 생리는 21~35일 사이의 주기로 평균 30ml 정도의 출혈을 하며 출혈 기간이 7일 정도이지만 비정상적인 자궁 출혈은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월경이 깨끗하게 끝나지 않고 조금씩 길어지거나 월경 사이에 출혈이 있다거나 불규칙한 출혈이 있을 때는 자궁암 검사, 초음파 검사, 자궁 내막 검사를 통하여 암 또는 자궁근종 등 질병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원인
무배란성 기능성 자궁출혈
: 별다른 이상 없이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환경호르몬, 다이어트, 빠른 초경, 늦은 출산 등으로 인하여 호르몬이 불규칙하게 분비되는 경우입니다. 생리를 만들어 내는 몸속의 호르몬 분비가 적절하게 공급이 되지 않아 생리가 일어날 때 자궁의 전 부분에서 동시에 생리가 일어나지 않고 국소적으로 번갈아 가면서 출혈이 반복됩니다. 그래서 생리도 나오는데 며칠 후에 다시 하혈이 있게 됩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배란 출혈, 자궁경부의 이상, 자궁의 폴립, 갑상선 이상, 혈액응고장애, 다낭성 난포 증후군, 비만, 뇌하수체 성숙부전, 간기능 이상, 식욕부진, 고프로락틴 혈증, 인삼이나 한약의 복용, 루프의 착용, 난소 종양, 자궁암, 자궁근종 등의 다양한 이유에서도 하혈의 원인이 됩니다.
임신
: 정상적인 임신도 초기에 약간의 출혈 가능성은 있고 비정상적인 임신일 때도 자궁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약물복용
: 피임약의 잘못된 복용이나 인삼, 한약의 복용은 에스트로겐의 활성도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비정상 자궁 출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 폐경기 호르몬요법 시에도 간헐적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자궁근종
: 실제로 병변이 있어 출혈이 있다면 자궁내막암, 자궁근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치료 미혼여성의 비정상 자궁출혈이 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와의 상담입니다. 최근에 있으셨던 일이나 스트레스받는 일 몸무게의 변화, 하혈의 양상이나 기간 등을 자세히 알려주시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